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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 Kotlin의 역사, 특징, 단점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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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lliJ IDEA의 개발사인 JetBrains에서 공개한 오픈 소스 프로그래밍 언어다. JVM 기반의 언어이며 Java와 유사하지만 더 간결하고, 더 많은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 언어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프로그래밍 언어 Kotlin의 역사

2011년에 처음 공개되었다. 기존의 자바 가상머신 위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자바와의 상호운용성을 강조하며, 그 코드와의 호환성을 제공한다. 초창기 역사는 2010년에 시작된다. JetBrains라는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는 자사의 제품인 IntelliJ IDEA의 사용자들을 위해 새로운 언어를 만들기로 결정했다. 그들은 개발자들이 보다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언어를 찾고 있었다. 2011년 7월, JetBrains는 코틀린을 공개했다. 정적 타입 언어로, 자바 코드와의 상호 호환성을 강조했다. 또한, 해당 언어보다 간결하고 표현력이 높은 코드 작성을 가능하게 했다. 더 나아가, Null 안전성을 갖추고 있어 자바의 널 포인트 예외와 같은 문제를 방지할 수 있게 되었다. 코틀린은 처음에 JetBrains 내부에서 사용되기 시작했지만, 2012년에 오픈 소스로 공개되었다. 이에 따라 더 많은 개발자 위 언어를 사용하고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 2017년 2월, 구글은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공식 프로그래밍 언어로써 코틀린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안드로이드 생태계에서 인기를 얻게 되는 큰 계기가 되었다. 해당 운영체제 개발자들은 코틀린의 간결성과 생산성 향상을 경험하면서, 자바 대신 이 언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점차 늘어났다.

특징

정적 타입 언어로, 변수의 타입이 컴파일 시점에 결정된다. 컴파일러가 코드의 오류를 미리 검출하고 타입 안정성을 제공하며, 실행 시 타입 관련 오류를 줄여준다. 자바와의 상호운용성을 목표로 설계되었다. 기존의 자바 코드와의 호환성을 제공한다. 자바 라이브러리를 직접 사용하거나 코틀린 코드를 자바로 호출하는 등 자유롭게 혼용할 수 있다. 이는 기존 자바 프로젝트에서 점진적으로 코틀린을 도입하거나 기존 자바 개발자들이 원활하게 전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한편, 코드를 간결하게 작성할 수 있는 문법을 제공한다. 불필요한 보일러플레이트 코드를 줄이고, 표현력이 높은 구문을 사용하여 코드의 가독성을 향상한다. 예를 들어, Null 처리를 위해 추가적인 체크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도 Null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Elvis 연산자 혹은 안전 호출 연산자 등을 제공한다. 이를 가리켜 널 포인터 예외를 방지하기 위한 널 안전성 기능을 내장하고 있다고 한다. 더 나아가, 확장 함수를 지원하여 기존 클래스의 메서드를 확장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기존 클래스의 수정 없이도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으며, 코드의 모듈성과 재사용성을 향상한다. 함수형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을 지원한다. 함수를 일급 객체로 다루고, 람다식과 고차 함수를 지원하여 함수형 스타일의 코드 작성을 가능하게 한다. 코드의 간결성과 가독성을 높이고, 병렬 프로그래밍과 비동기 작업을 처리하는 데 유용하다. 비동기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코루틴을 제공한다. 비동기 코드를 순차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콜백 헬을 피할 수 있고 비동기 코드의 가독성을 향상한다. 코틀린은 Kotlin Multiplatform Project(KMP)를 통해 다중 플랫폼 개발을 지원한다. 위 언어를 사용하여 공통 로직을 작성하고, 플랫폼별 모듈을 분리하여 안드로이드, iOS, 웹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공통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다.

단점

기존의 자바보다 간결하고 표현력이 뛰어난 문법을 제공하지만, 처음 접하는 개발자들에게는 학습 곡선이 존재할 수 있다. 특히 자바 개발자들에게는 새로운 문법과 개념을 익혀야 하므로 일정 시간이 필요하다. 정적 타입 언어이기 때문에 컴파일 시간이 상대적으로 길다. 코틀린 코드의 컴파일 속도는 자바보다 느리며, 특히 대규모 프로젝트에서는 컴파일 시간이 더욱 느려진다. 기존의 자바 생태계와 호환되기 때문에 자바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지만, 일부 라이브러리는 코틀린과의 상호운용성이 제한된다. 때로는 코틀린 특화 라이브러리가 아닌 경우, 호환성 문제나 일부 기능에 제한이 있다. 한편, 코틀린은 자바 가상머신 상에서 실행되기 때문에 런타임 라이브러리를 필요로 한다. 이에 따라 코틀린 애플리케이션의 배포 크기가 더 커질 수 있다. 하지만 최적화된 배포를 위해 불필요한 런타임 라이브러리를 제거하는 도구와 기법을 코틀린에서 제공하고 있다. 위 언어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주요 언어로 인기를 얻었으나, 초기 실행 속도가 자바보다 느릴 수 있다. 이는 코틀린의 추가적인 초기화 작업과 런타임 라이브러리의 크기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최적화 도구와 코틀린 컴파일러의 개선을 통해 이러한 문제가 개선되고 있다.

결론

코틀린은 현재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주요 언어로써 사용되고 있다. 개발자들에게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여주는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로 인기를 얻고 있다. 몇몇 단점들이 있으나, 이 언어에 대한 사용 경험과 개발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지속적인 언어 개발과 커뮤니티의 노력으로 해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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